Media Log



최근 6년간 3번씩 우승컵을 들어올린 EPL의 영원한 우승후보 첼시와 맨유는 올해도 마찬가지로 강력한 전력을 갖추었습니다. 두 팀의 우승에 아스날, 맨시티, 리버풀 등이 도전을 하겠지만, 쉽사리 이러한 트렌드가 깨질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물론 모든 팀이 그렇듯 '부상이라는 변수' 는 도사리고 있기 마련입니다. 얼마나 선수들의 건강관리를 잘 하는지도 각 팀들의 과제입니다.

EPL 라이벌, 첼시와 맨유의 이적시장 효과를 한 번 분석해 보았습니다.

우선, 지난시즌 우승팀 첼시입니다.

첼시 (Chelsea)

영입

Pos.

Name

Nation

Birth

From

DF

슬로보단 라이코비치

세르비아

1989

트벤테(NED)

MF

요시 베나윤

이스라엘

1980

리버풀

MF

하미레스

브라질

1987

벤피카(POR)

체리쉬닷컴 (http://cherishh.com)

방출

Pos.

Name.

Nation

Birth

To

DF

줄리아노 벨레티

브라질

1976

플루미넨세(BRA)

DF

히카르두 카르발요

포르투갈

1978

레알마드리드(ESP)

MF

조 콜

잉글랜드

1981

리버풀

MF

미로슬라프 스토크

슬로바키아

1989

페네르바체(TUR)

MF

데코

포르투갈

1977

플루미넨세(BRA)

MF

미하엘 발락

독일

1976

레버쿠젠(GER)


첼시는 다소 변화를 주었습니다. 어떻게 보면 대폭 교체인데, 어떻게 보면 그렇게 큰 교체는 없는 무난한 수준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알짜배기 영입을 시도하여 여전히 강력하다고 생각합니다
.

미들에서 조콜과 데코, 발락 등을 보냈지만, 하미레스와 베나윤을 영입하면서 큰 스쿼드 뎁쓰에 무리가 가지 않게 한 것이 돋보입니다. 베나윤은 올라운드 미드필더로 중원에서 활약해 줄 것이며, 하미레스는 벤피카에서 중앙미드필더 역할을 훌륭하게 소화해 냈던 브라질의 과소평가된 미드필더입니다
.

네덜란드와의 8강전에서 만약 하미레즈가 있었다면 브라질이 네덜란드에게 무너지지 않았을 수도 있었을 정도로 중요한 선수입니다. 둥가 감독의 4-2-3-1 과 달리 첼시의 4-3-3 (혹은 4-4-2) 에서는 다소 활용도가 달라질 수 있지만, 좋은 영입이다. 존 오비 미켈 (나이지리아) 와 주전다툼을 펼칠 가능성이 높습니다.

 

첼시는 많은 선수를 방출시켰습니다. 첼시는 로만의 자금 회수를 우려하여 노장 선수들이자 많은 봉급을 받는 선수들을 대거 이적시키며 이적료를 챙겼습니다. 방출당한 선수 발락(26선발, 6교체)을 제외하고는 한 선수도 30게임 이상 소화한 선수가 없다. 첼시의 전력이 크게 감소되었다고 볼 수 없는 부분이다.

 

브라질리그 이적을 꿈꾸던 벨레티와 데코는 브라질리그의 플루미넨세로 이적하여 소속팀에 큰 힘을 더하게 되었으며, 까르발요는 레알마드리드로 이적하며 명품수비를 다시 한 번 기대할 수 있게 했습니다. 조콜은 라이벌 리버풀로, 그리고 발락은 자국리그로 떠났습니다. 

 

카르발요의 이적은 아쉽지만, 그만큼 새로운 수비라인에 자신감을 가지고 있다는 것일까요? 알렉스, 존테리, 이바노비치, 애슐리콜, 보싱와, 파울로 페레이라 등이 이끄는 수비는 여전히 튼실해 보입니다. 알렉스가 부상을 입고 있기 때문에 4백은 파울로페에이라, 이바노비치, 테리, 애슐리콜이 맡을 것으로 보입니다.

 

비록 조콜, 데코, 발락 등이 떠났지만 하미레즈와 베나윤의 영입으로 인해 허리 또한 큰 문제는 없어 보입니다. 몸 상태에 문제를 안고 있는 선수들을 보냈다는 것은 어쩌면 긍정적인 요소가 될 수도 있을 것입니다.

 

무엇보다 드로그바, 아넬카, 칼루 등 공격라인에서 손실없이 시즌을 시작한다는 것이 첼시가 가지고 있는 강점을 살릴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첼시는 지난 시즌 리그 우승을 차지했지만, 맨유가 부진한 탓이기도 했다. 챔피언스리그 16강에서 탈락하는 등 좋은 모습을 보이지 못했습니다. 그것은 주전 선수들이 대거 부상을 당한 것과 무관하지 않습니다
.

올시즌도 마찬가지로 부상이라는 변수가 중요할 것입니다. 사실 많은 선수를 이적시키면서 스쿼드뎁쓰가 얕아진 것도 하나의 문제인데, 첼시가 FA, 칼링컵 등 군소대회에서 어떤 자세로 임할지는 궁금합니다. FA컵과 칼링컵에 대한 첼시경기에 대한 접근은 신중해야 한다는 판단이 듭니다.  첼시 입장에서 리그와 챔피언스리그를 더 우선시하는 것은 당연하기 때문입니다
.

종합적으로 평을 해 보자면 첼시는 큰 전력 누수 없이 이적료를 챙겼습니다. 그러나 다양한 대회를 치르기 위해 스쿼드가 다소 얕아졌다는 점은 체력이나 흐름에서 핸디캡이 될 수도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새로운 선수들이 새 팀에 녹아들기까지 시간이 걸린다면 초반에 다소 부진한 모습을 보일 수도 있을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Man. Utd.)

영입

Pos.

Name

Nation

Birth

From

DF

크리스 스몰링

잉글랜드

1989

풀럼

FW

베베

포르투갈

1990

기마랑스

FW

하비에르 에르난데스

맥시코

1988

과달라하라(MEX)

체리쉬닷컴 (http://cherishh.com)

방출

Pos.

Name.

Nation

Birth

To

GK

벤 포스터

잉글랜드

1983

버밍엄 시티

MF

조란 토시치

세르비아

1987

CKSA 모스크바(RUS)

FW

대니 웰백

잉글랜드

1990

선더랜드 - 임대


한편, 맨유의 이적시장 행보는 정말 조용합니다. 영입 종료 선언을 수뇌부가 이미 해 버린 상태라 더 이상의 영입을 기대하지는 않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럼에도 맨유의 이적시장을 긍정적으로 평가할 수밖에 없는 이유는 남아공월드컵을 흔들었던 주인공 하비에르 에르난데즈 때문입니다. Chicharito (치차라토) 라고도 불리우는 그는 빠른 스피드를 지녔을 뿐만 아니라 높은 골결정력을 지니고 있어서 웨인루니와 베르바도프가 이끌었던 맨유의 공격에 큰 힘을 싣어줄 것이라는 예측을 해 봅니다.

 

또한, 공격에서 포르투갈의 베베를 영입했는데 베베 또한 잠재력이 매우 큰 선수이고 어떻게 성장할지 지켜보는 것도 흥미롭습니다. 퍼거슨 감독의 리더십이라면 시장가치 900파운드밖에 되지 않는 선수를 약 700만 파운드의 이적료에 데려온 데는 이유가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공격라인이 잘 짜여져 있는 맨유에서 베베가 즉시 전력감이 될 것 같지는 않습니다.

 

, 풀럼으로부터 U-21 대표인 스몰링을 영입했습니다. 지난 시즌에도 많은 경기를 소화하지는 않았지만, 18게임에서 높은 수비력을 보여주었지요. 퍼디난드가 부상인 상황에서 스몰링은 좋은 대체자원이 될 수 있습니다. 맨유는 비디치, 에브라, 오셔, 브라운, 에반스 등의 좋은 수비라인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처럼 맨유는 조용하지만 알찬 영입을 했습니다. 스몰링은 미리 이적이 예고되어 있었기 때문에 별다른 성과가 없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09/10 시즌과 비교했을 때 가치가 있습니다.

 

토시치는 국대에서는 좋은 활약을 보여주었지만, 소속팀에서는 많은 플레이를 하지 못했으며, 벤포스터는 반데사르의 서브 역할을 잘 해 주었지만, 쿠쉬착이 제2의 골키퍼가 된 상황에서 전력 손실이 있다고 보기 힘듭니다. 선더랜드로 임대간 대니웰백은 맨유에서는 거의 뛰지 못하다가 하부리그 팀에서 뛰었었지만, 이번에 선더랜드로 임대를 떠났습니다. 선더랜드에서 다시 유망주로서의 가치를 뽐낼 수 있을지 기대됩니다.

 

결과적으로 맨유는 전력손실없이 오히려 전력을 보강한 것 같아 보입니다. 실제 하비에르 에르난데즈에 거는 기대는 매우 클 것입니다. 다양한 대회를 준비해야 하는 맨유는 스쿼드뎁쓰 차원에서도 손실이 없다는 것이 첼시와의 차이점이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 주요 선수가 빠지지 않아 조직력에서도 첼시보다는 앞서 보입니다.

시즌초 퍼디난드와 안데르손의 부상공백을 어떻게 잘 메우느냐가 하나의 과제일 것입니다. 초반부터 승승장구를 할 수 있을지, 오랫동안 손발을 맞춰 온 맨유 선수들이 어떤 플레이를 펼칠지 주목해 봅시다.

-

첼시와 맨유의 커뮤니티실드에서는 3-1 로 맨유가 승리했습니다. 체흐 골키퍼가 부상으로 (개막전에는 출전할 수 있을 듯) 빠지긴 했지만 첼시로서는 조직력에서 문제를 드러냈었습니다.

두 팀 이적시장 효과는 크게 부각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첼시에는 분명 변화가 있고, 맨유에는 새로운 플러스요인이 있습니다. 이 변화들이 어떤 결과를 만들어낼지를 지켜보는 것도 매우 흥미진진할 것입니다.

두 팀의 첫 상대는 첼시는 웨스트브롬위치, 맨유는 뉴캐슬로 승격팀들입니다. 우승 경쟁의 시작이 기대됩니다!


유벳의 자료와 같은데, 유벳에 제공한 자료는 제가 제공한 자료입니다. 20개팀 모두 제공했습니다. 그것 때문에 정신이 없습니다. 세리에A와 라리가도 다 해야 합니다.
 
저에게는 정말 중요한 한 시즌이 될 것 같습니다. 그만큼 준비도 많이 했고, 또 결혼전에 맞이하는 마지막 시즌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더 많은 공부를 하고 싶습니다.

아래 손가락 클릭을 통해 더 좋은 글을 쓸 수 있도록 많은 응원 및 격려 부탁드립니다. 댓글로 프로토 65회차에 대한 많은 생각들도 함께 나눠주세요. 

새로운 한 주 행복하게 시작하세요 ^^

 

  1. Favicon of http://sejin90.tistory.com BlogIcon 이세진 at 2010.08.13 17:04 신고 [edit/del]

    첼시 방출명단이 ㅎㄷㄷ 하군요.
    이번 EPL 시즌은 보다 치열한 시즌이 될 것 같네요.

    Reply
  2. at 2010.08.13 17:54 [edit/del]

    비밀댓글입니다

    Reply
    • Favicon of http://www.cherishh.com BlogIcon Cherish H at 2010.08.15 08:57 신고 [edit/del]

      옆에 배너 떠 있습니다.

      저는 세리에A를 주로 담당합니다.
      지금은 K리그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경기력지수를 제공합니다.

      행복한 하루 되세요 ^^

  3. at 2010.08.13 20:53 [edit/del]

    비밀댓글입니다

    Reply
    • Favicon of http://www.cherishh.com BlogIcon Cherish H at 2010.08.15 08:58 신고 [edit/del]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

      K리그를 이번에 분석해서 넘겼는데 전남과 강원은 맞췄는데 울산-_-; 이 망쳤네요.

      행복한 하루 되세요!

  4. Favicon of http://arsenalinepl.tistory.com/ BlogIcon 찰리버드 at 2010.08.13 21:23 신고 [edit/del]

    지나가다 들렸습니다.
    잘 보고 갑니다^^

    Reply
  5. 리오네몇시 at 2010.08.13 21:41 신고 [edit/del]

    첼시와 맨유가 공교롭게 EPL 1,2위와 챔피언십 1,2위과 맞 붙게 되네요.아주 재미있는 매치입니다.
    EPL1,2위는 잘 아실거고 챔피언십 1,2위인 뉴캐슬과 브롬위는 아시는 분은 잘 아실테지만 챔피언십에서는
    다소 독보적인 1,2위를 차지했습니다. 챔피언십이긴하만 뉴캐슬은 챔피언십 극강이엿고 브롬위치는 원정에서
    10승10무3패 지지않는 경기를 했습니다. 그리고 우리 K리그는 다소 어려운 경기가 예상됩니다.
    이미 배당이 떨어진 경기들은 다소 무승부가 날수있는 난해한 경기로 보입니다.
    또한 광주 강원 전남 인천은 다른 팀에 비해서 승리에 목말라있는 팀이기에 조심해야 할 것입니다.
    체리심님의 글을 항상 좋아하고 공감하고 있습니다.

    Reply
    • Favicon of http://www.cherishh.com BlogIcon Cherish H at 2010.08.15 08:59 신고 [edit/del]

      리오네몇시님은 정확하게 보셨네요 ^^
      인천이 다소 아쉽긴 하지만요.

      저도 저 3경기는 참 비슷하게 예측을 했었답니다.

      행복한 하루 되세요~~ ^^

  6. 인생고고씽 at 2010.08.14 10:00 신고 [edit/del]

    체리쉬님, 오랜만에 뵙는거 같내요.
    축구시즌이 아니라 거의 찾아뵙질 못했네요.
    체리쉬님의 축구에대한 전문분석과 이야기는 대단하다고 생각하는 1인입니다.
    그런대, 유벳에서 활동하신다는대, 다음카페를 말하시는 건가요.
    검색해보니 카페 개설한지 얼마 안되거 같던대요.
    이번에도 세리에의 멋진 분석 기대되네요.
    아무쪼록 최고가는 축구 전문분석가가 될거라 믿습니다.

    Reply
    • Favicon of http://www.cherishh.com BlogIcon Cherish H at 2010.08.15 09:01 신고 [edit/del]

      반갑습니다.
      유벳은 저한테 하나의 일입니다 ㅠ

      정말 과찬 감사드리구요.

      세리에A 좋은 분석 보여드리도록 노력 많이 하겠습니다.

      지난 시즌 놓쳤던 부분을 많이 검토하고 있습니다.
      시즌 예측이 결국 순위로 이어진다는 것.
      놓치지 않겠습니다.

      전 어제 하루 내 앓아 누워서 댓글도 이제야 다네요ㅠㅠ

      감사드려요!

  7. Favicon of http://blog.daum.net/taehwn2000 BlogIcon 로진 at 2010.08.15 07:54 신고 [edit/del]

    오랜만에 들렀습니다.
    역시나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EPL에서 올시즌 첼시와 맨유 외에 다른 팀이 우승할 가능성은 없을까여?
    빅4는 무너질 것 같고, 빅6-7이 될 것 같은데...우승후보는 이 두팀 외에는 꼽기가 힘드네요
    이제 다른 팀이 우승하는 걸 보고 싶기도 한데...
    첼시:WBA의 경기는 워낙 압도적이기도 했지만 첼시 선수들이 워낙 날아다닌 것 같네요..
    올시즌도 분명 첼시는 막강한 것 같습니다.
    맨유는 어떨까여?
    천둥 번개가 심하네요...
    건강 조심하세요^^

    Reply
    • Favicon of http://www.cherishh.com BlogIcon Cherish H at 2010.08.15 09:02 신고 [edit/del]

      가능성이란 항상 열려 있습니다.

      첼시는 정말 양민 학살팀이더군요.
      안첼로티 이후 약팀에게는 승점을 꾸준히 챙기고 있네요.

      아스날과 맨시티, 리버풀의 선전도 기대해 볼 수 있지 않을까요.

      행복한 하루 되시고,
      남은 주말 잘 보내세요! ^^

  8. Favicon of http://badboy2012.homelinux.org BlogIcon 브룩 at 2012.03.31 10:22 [edit/del]

    관리자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댓글입니다

    Reply

submit